본문 바로가기
정부정책 가이드

110년 만에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(정부24, 일반용, 제출용도제외)

by twinky 2025. 5. 6.
반응형

▶ 정부24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, 무엇이 달라졌나?

110년 만에 처음으로 인감증명서를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 2024년 9월 30일부터 한 달간 시범 운영 후, 11월 1일부터는 **정부24(www.gov.kr)**를 통해 **본격적인 서비스**가 시작됩니다.

 

단, 이번 온라인 발급은 **일반용 인감증명서 중에서도 법원·금융기관 제출용이 아닌 경우**에만 해당되며, 예를 들어 면허 신청, 보조사업 신청, 경력 증명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.

 

지난해 인감증명서 총 발급량은 약 2984만 통이며, 이 중 약 89.4%인 2668만 통이 일반용이었습니다. 정부는 이 중 약 **500만 건을 온라인 발급으로 전환**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 이는 민원인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 

▶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은?

정부24를 통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칩니다.

1. PC에서 정부24에 접속

 

2. 전자서명(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) 및 휴대전화 본인인증 진행

 

3.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후 신청

 

4. 발급 완료 시 문자 또는 국민비서 알림으로 통보 회원 가입 없이도 가능하며, 온라인 발급은 본인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.

(현장 발급은 위임장 지참 시 대리인 신청 가능) 또한, 증명서에는 문서확인번호, 바코드 스캔, 음성변환 바코드, 시점확인 마크 등의 위·변조 방지 기능이 추가되어 보안성도 높였습니다.

 

▶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 유의할 점

온라인 발급이 편리하긴 하지만, **모든 용도에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.

 

◎ 다음의 용도는 반드시 주민센터에서 방문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.

● 부동산 매도용

● 자동차 매도용

● 법원 제출용 (채권담보 설정, 공탁 신청 등)

● 금융기관 제출용 (대출 등)

 

※ 해당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, 온라인 발급이 불가하므로 신청 전에 꼭 제출처와 목적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.

 

정부24 콜센터(☎ 1588-2188)에서는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한 전담 안내를 제공하고 있어 초기 사용 시 문의가 많은 점도 고려해 정보자원 및 서버 확충도 이미 완료된 상태입니다.

 

정부24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편리한 민원 해결 방법입니다. 본인의 발급 용도만 정확히 파악한다면, 주민센터 방문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서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. 지금 바로 정부24에 접속해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해보세요!

반응형